본문 바로가기
살아 가는 이야기

난청과 노안

by 머구리1 2023. 11. 8.

어느 장년 부부가 있었다.

어느 날 퇴근을 하여 현관문을 여는데

구수한 냄새가 식욕을 돋운다.

현관문을 닫으면서 남편이 아내에게 물어본다.

"여보 오늘 메뉴가 뭐야?"

아무 대답이 없다.

거실로 들어와서 다시 물어본다.

"여보 오늘 메뉴가 뭐야?"

또 아무런 대답이 없다.

갑자기 남편의 마음 한구석에 미안한 마음이 생겼다.

'아내가 저렇게 귀가 안 들리도록 내가 무관심했구나'

미안한 생각에 아내 등 뒤에서 살째기 안으면서

한 번 더 큰 소리로 물어본다.

"여보 오늘 메뉴가 뭐야?"

그때 화가 잔뜩 난 아내의 대답.

"야 이 인간아, 오늘 저녁 수제비라고 몇 번을 이야기하냐?"

아~아내의 귀가 어두운 것이 아니라

남편의 귀가 어두운 것이었다.

 

내 이야기 같기도 하다.

난 소음성 난청을 가지고 있다.

군대에서도 시끄러운 기관실이 내 주요 위치였고

전투 시에도 내 위치는 20mm 포대 옆이어서 항상

큰 소음에 노출되어 있었다.

전역 후에도 계속 소음이 심한 곳에서 일을 하다 보니

약간의 소음성 난청이 왔다.

해서 TV를 볼 때 옆에서 아내가 무슨 말을 걸어도 잘 안 들린다.

그러다 보면 사람 말 무시한다고 한 번씩 잔소리도 듣는다.

집중하여 들으면 들리지만 무신경하게 말하면 잘 안 들린다.

특히 고주파 소리가 잘 안 들리기 때문에 멀티가 안 된다.

TV 보면서 다른 사람과 대화가 안 된다.

여자들은 이것 잘한다.

TV 보면서, 전화도 하고, 뜨개질도 한다.

참 신기하다.

나이와 함께 따라오는 것이 노안이다.

 

10여 년 전쯤부터 서서히 작은 글씨들이 안 보이기 시작했다.

지금은 돋보기 없으면 컴퓨터나 휴대폰 보기 참 힘들다.

내 휴대폰 글씨체는 '항상 최대한 크게' 다.

그러다 보니 휴대폰으로 글을 보려면 얼굴을 잔뜩 찌푸리게 된다.

그렇잖아도 시원찮은 인물이 더 이상해진다고 아내가 흉본다.

댓글을 달 때도 이상한 글이 되기도 한다.

모르고 있다가 안경 쓰고 댓글을 보며 말이 안 되는 글이 되어있다.

그런데 멀리 있는 것은 아직도 잘 보인다.

검진할 때마다 재보면 시력은 여전히 1.0~1.2다.

반대로 되어야 하는데....

조물주가 인간을 만들 때 다 맞춰서 만들어 놓은 것 같다.

나이 들면 귀도 막고, 눈도 막으라는 것이다.

내 뒤에서 며느리가 내 험담을 해도 들리지 않아야 하고

조금 떨어진 곳에서 내 아들이 담배를 피우고 있어도

안 보이라고, 귀도 먹고 눈도 나빠지는 것이다.

난 다행히 귀는 적당히 먹었다.

문제는 눈이다.

조금 멀리 있는 것이 안 보여야 하는데 가까운 곳이 안 보인다.

멀리 있는 것은 아직도 잘 보인다.

내 아들놈 하는 짓이 다 보인다는 얘기다.

늙어서 안 들리는 귀 억지로 잘 들으려 하지 말자.

안 보이는 눈 라식 수술해서 초롱초롱 만들지도 말자.

조물주가 애초에 늙은이들 마음 비우라고

귀도, 눈도 조금씩 맛이 가게 만들어 놓았다.

'살아 가는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드디어 촌놈 되다.  (1) 2023.11.12
요통 한방치료 한 달 보름  (0) 2023.11.12
시골 사람들의 욕심 2  (0) 2023.11.07
반창회  (2) 2023.11.07
사과 끝  (2) 2023.11.07